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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C 토큰 종류 설명

BenftBenft2024-04-11 14:31

새로운 이더리움 토큰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은 미래 지향적인 SF 아이디어들

- 물리적 존재를 초월하는 디지털 자아를 만들어내고 생성 예술(Generative Art)을 위한 "생산 기계(Production Machine)"를 구상하는 것 등.


By 아멜리 화(Amelie Hua): 프리랜서 작가이자 독립 리서처입니다.


이전 하락장 사이클에서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블록체인이 절대 유용한가 아닌가?"라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우리는 유니스왑(Uniswap)의 힘과 디파이(DeFi)의 번성하는 생명력을 목격했습니다. 그 질문에 대한 답이 나왔습니다.

현재 시장 사이클에서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질문에 다시 직면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이 질문을 하는 것은 불만에서가 아니라 암호화폐가 무엇을 위한 것인지 항상 분명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답은 새로운 블록체인이나 확장성 레이어에서 오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특히 새로운 표준과 프로토콜 하에서, 예전 프로토콜보다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올 것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본 혁신을 고려할 때, 예전 프로토콜은 어떤 놀라움도 가져오지 않았습니다.

ERC-6551, ERC-5169 및 ERC-404 토큰 표준은 새로운 프로토콜이며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열 것이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은 투자 및 금융이 아닌 필요를 가진 사용자들을 블록체인으로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암호화폐가 무엇을 위한 것인지에 대해 더 만족스러운 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RC-6551

ERC-6551은 2023년 5월 7일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도입된 토큰 표준으로, 이더리움 계정을 대체 불가능한 토큰에 할당합니다. 이 토큰 바운드 계정은 NFT가 자산을 소유하고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것이 왜 중요한지 명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혁신을 위한 광대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 기사는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방향에 대해서만 다뤘습니다. 저는 이를 "비인간 계정 엔티티(non-human account entities)"라고 부릅니다. 가장 실현 가능한 세 가지 상황은 게임, 인공지능(AI), 디지털 ID입니다.

참조: ERC-6551이란 무엇인가? '배낭(Backpack)' 지갑을 풀어보기 


게임: 실제 플레이어와 NPC의 통합

"Kenshi"는 제가 즐기는 개방형(open-ended)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다양한 도시 간에 상품을 거래하여 돈을 벌 수 있지만, 도시 사이의 사막은 위험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플레이어는 선술집에 가서 용병을 고용하고 NPC(비플레이어 캐릭터)에게 마차를 호위하도록 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게임에서 이러한 NPC는 실제 사람이 아니라 게임 자체의 일부입니다. 실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플레이어를 제외한 게임의 모든 것은 성장 잠재력이 없습니다. 결국 실제 플레이어는 모든 임무를 완료하고 게임을 떠날 것입니다.

실제 사람과 NPC를 모두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엔티티나 객체가 있다면 어떨까요? 실제 사람이 로그인할 때, 그들은 실제 플레이어 모드에 들어가서 자신의 기술을 향상시킵니다. 실제 사람이 로그아웃하면 그들은 NPC 모드(고정된 데이터를 읽고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로 들어가서 용병으로 고용되었을 때처럼 대신 게임을 하며 수동적으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ERC-6551 토큰은 게이밍에서 이러한 유형의 엔티티를 위한 최적의 운반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NFT(게임 캐릭터)는 계정, 데이터 및 영속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어 독립적인 객체로 취급될 수 있습니다. 실제 플레이어 계정은 NFT를 가지고 있어 로그인할 때 그들 맘대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ERC-6551이 영구적인 게이밍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가능한 길을 열어줍니다. 저는 하드코어 게이머로서 종종 "블록체인이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있을까?"라고 자문합니다. NPC로서의 플레이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해답입니다.


AI: AI와 인간 사이의 평등

기술을 진화 과정으로 보는지에 따라 오늘날이든 미래에든 AI를 인간과 동등한 존재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AI는 어디에서 살게 될까요? 그들은 다른 이들이 제어하는 개인 서버에 자리 잡게 될까요? 자신의 자산을 어떻게 관리하고 사용해야 할까요? 답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ERC-6551 토큰을 통해 디지털 엔티티 계정을 가진 블록체인입니다.


디지털화: 스스로의 디지털 버전

데이터 수집과 AI 훈련을 통해 디지털 공간에서 자신과 다소 유사한 버전을 생성하는 것은 더 이상 먼 미래의 일이 아닙니다. 이 디지털 표현은 온라인에서 당신처럼 행동하고 반응하도록 훈련될 수 있습니다. 언젠가 사용자는 이 디지털 아바타에 지속성을 부여하고 싶어할 수도 있으며 심지어 물리적인 로봇 몸체까지도 원할 수 있습니다.

이 디지털 아바타는 인간과 동등한 엔티티로 간주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육체를 초월할 수 있다는 의미일까요? 이 디지털 아바타의 "생명"을 유지하는 것은 특히 이른바 원형이 사라진 후에는 도전적입니다. 장기간에 걸친 관리 때문에 우리의 디지털 아바타를 가족을 포함한 다른 이들에게 맡기는 것은 믿을 수 없습니다. 최선의 전략은 스스로를 유지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폐쇄될 수 없는 영구 계정과 자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자산이 필요합니다. 어떤 해결책을 생각할 수 있나요? 어떻게 독립성을 달성할 수 있을까요, 즉 디지털 아바타가 스스로에 대한 최종적인 제어권을 가질 수 있을까요?

ERC-6551은 하나의 가능한 답입니다. 이 토큰 계정들은 게임 캐릭터, 독립적인 AI, 혹은 사람의 "디지털 아바타" 등 독립적인 디지털 엔티티를 위한 용기입니다.


ERC-5169

ERC-5169는 토큰이 실행 가능한 스크립트를 포함할 수 있게 하는 이더리움 표준입니다. 이 토큰 표준을 통해 개발자들은 일부 데이터가 온체인에서 일부는 오프체인에서 처리되는 애플리케이션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뢰할 필요가 없는 환경과 다른 오프체인 형태의 신뢰를 결합하여 사용자 권리를 보호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처음으로 2022년 5월에 소개되었습니다. 

블록체인으로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와 전혀 블록체인 처리가 필요 없는 데이터 사이에는 광대한 공간이 있습니다. 이 공간의 애플리케이션들은 탈중앙화의 이점을 활용하기 위해 일부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의해 처리할 수 있으며 동시에 중앙집권적 처리의 이점을 얻기 위해 다른 데이터를 오프체인에서 처리할 가능성을 유지합니다. 오늘날, 이 공간의 경계는 블록체인 기능의 상한선입니다.

참고: Salesforce의 Web3 스튜디오를 공동 창립한 후, Mathew Sweezey는 스마트 토큰에 대해 낙관적입니다 

무신뢰(신뢰할 필요가 없음)는 블록체인의 가장 큰 매력일 수 있지만 무신뢰 상태를 달성하는 것은 도전적인 과제입니다. 우리는 종종 자신을 속이며 탈중앙화를 신뢰할 필요가 없음과 동일시합니다. 실제로, 일부는 신뢰할 필요가 없는 상태를 요구하고 다른 일부는 합의에 이르는 다른 형태를 요구합니다.

ERC-5169는 토큰 중심 프로그래밍을 의미하며 온체인 및 오프체인 데이터 — 또는 신뢰할 필요가 없는 상태와 다른 형태의 신뢰 —가 특정 토큰에 고정됩니다. 이는 블록체인의 상호 운용성과 조합 가능성을 확장하는 것으로 블록체인이 세계의 훨씬 더 많은 영역과 통합될 수 있게 하는 업계의 혁명적인 혁신입니다.

다시 말해, 이러한 고도로 상호 작용하는 토큰은 Web2 및 Web3 서비스의 수많은 것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스마트 계약으로 스마트 냉장고를 제어하는 것처럼, 아마도 사물 인터넷을 현실에 한 걸음 더 가깝게 만들 수 있습니다.


ERC-404

최근 익명의 창작자 "ctrl"과 "Acme"에 의해 개발된 실험적인 ERC-404 이더리움 토큰은 대체 가능한 토큰(ERC-20)과 대체 불가능한 토큰(ERC-721)의 특성을 혼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한 친구가 ERC-404 표준에 주목하도록 나를 설득했는데, 간단한 말로 "블라인드 박스 거래는 지속되지 않을 것이지만 와인 거래는 지속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많은 NFT 뒤에 있는 토큰 표준인 ERC-721을 사용하면 전체 수량이 고정되어 있고 프로젝트 팀이 각 제품에 속성을 할당하여 속성의 희귀성을 제어함으로써 각 제품의 희소성을 결정하는 “블라인드 박스”와 유사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참조: 이더리움은 문지기가 있습니다(좋은 이유로) 

대신 ERC-404를 사용하면 실제 속성, 희귀성 및 기원뿐만 아니라 공유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인류 역사 전반에 걸쳐 사랑받는 객체인 “와인”과 유사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와인”과 “블라인드 박스”의 차이는 와인이 표준화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다는 사실에 있으며, 라피트 로스차일드(Lafite Rothschild)가 가치가 있는 것은 와인이 희귀하게 생산되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것이 가치 있다는 데 대한 합의가 있기 때문입니다.

ERC-404 토큰은 데이터(고급 와인을 만드는 생산 재료)를 입력으로 하여 판매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와인 자체)을 출력하는 제품 생산 기계입니다. 데이터를 쉽게 변경할 수 없게 기록된(hardcoded) 알고리즘이 많은 사람들이 가치를 두는 이미지를 생성하는 생성적 예술과 같은 것을 생각해보세요.

이러한 토큰 디자인으로 인해 우리는 생산 과정에 개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표준화되고 자동화된 과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희소성을 정의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대중이 무엇이 희귀한지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진짜 함축적 의미가 있습니다: 제품이 표준화된 방식으로 생산될 수 있을 때만 그 제품이 널리 채택될 가능성이 있으며; 희소성이 합의에서 비롯될 때만 그것이 지속 가능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표준

새로운 표준/프로토콜은 새로운 집단을 가져오고 새로운 기술과 시나리오는 이 집단을 발휘하는 데 추가적인 새로운 조건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ERC-6551을 살펴보면 의도 중심 및 계정 추상화를 포함한 많은 새로운 기술과 결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율적인 세계와 AI와 같은 다양한 새로운 시나리오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ERC-6551의 응용 프로그램은 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데 관한 것이고 ERC-5169의 응용 프로그램은 실제 세계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제공하는 데 관한 것이며 ERC-404는 전혀 새로운 디자인 공간을 제공합니다.

우리가 다양한 새로운 표준/프로토콜의 가치에 대해 논의할 때 우리는 본질적으로 나타날 새로운 플레이나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상상할 것이 많고 이 새로운 플레이나 새로운 프로젝트가 블록체인에서 교착 상태를 깰 수 있기를 바랍니다